이번 시간에는 캐드 프로그램의 레이어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어의 개념
레이어(도면층)는 쉽게 생각하면 투명필름지를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건물을 제작하는데 외벽, 내벽, 배관, 배선, 창호, 등과 같은 것을 하나의 필름지에 다 그린다라고 하면 도면이 굉장히 복잡해지게 됩니다. 그런 후에 외벽만 보고 싶다고 해서 어렵게 고생해서 만든 다른 선들을 지울 수는 없겠죠. 이때 외벽은 하나의 투명 필름지에, 내벽은 다른 투명 필름지에 작업을 한다면 필름지들을 겹치게 되면 투명 필름지에 겹친 선들을 볼 수 있을 것이고, 보고 싶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해당하는 필름지를 빼 버리면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런 개념을 레이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캐드 레이어 생성
캐드에서 레이어를 생성할 때는 명령창에 la(LAyer)라고 입력을 하거나 [홈] 메뉴의 [도면층] 그룹에서 [도면층 특성]이라는 아이콘을 누르면 됩니다.
도면층 특성 관리자라는 창이 생성되면 빈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서 나오는 바로가기 메뉴에서 새 도면층을 눌러주면 새로운 레이어가 만들어집니다. 여기에 만들려고 하는 레이어 이름을 입력하고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려면 앞의 과정을 반복해도 되지만 레이어 이름을 입력한 후 [Enter]를 두 번 눌러도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해서 레이어 만들어 준 다음 색상을 지정을 해 줍니다. 레이어마다 색상을 다르게 지정을 하려면 색상에 있는 색을 마우스로 클릭을 해서 바꿔주면 되지만 동시에 여러 개의 레이어의 색상을 같은 색으로 만들려면 레이어 이름 적은 부분에서 레이어들을 먼저 선택한 다음 색상을 클릭하면 동시에 여러 개의 레이어에 같은 색상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개의 레이어를 동시에 선택을 할 때 붙어있는 레이어를 선택하려면 첫 번째 레이어를 선택하고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마지막 레이어를 선택하면 되고 떨어져 있는 레이어들을 선택할 때는 첫 번째 레이어를 선택하고 [Ctrl]을 누른 상태에서 선택하고 싶은 레이어를 마우스로 클릭을 하면 됩니다. 캐드에서 인쇄를 할 때 선의 두께는 선가중치로 설정할 수도 있고 색상에 따라 선의 두께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출력할 때 선의 두께를 감안해서 색상을 지정해 주면 더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선의 종류를 바꿔줍니다. Continuous는 실선이고 다른 선 종류를 선택하려면 Continuous라는 글자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뜨는 선종류 선택 창에서 [로드] 단추를 눌러서 원하는 선 종류를 추가한 다음 해당하는 레이어에서 원하는 선 종류를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레이어의 활용
레이어를 생성하고 나면 [홈] 메뉴의 [도면층] 그룹에 레이어 드롭 다운 단추를 누르면 방금 생성한 레이어가 목록으로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내가 그리고자 하는 레이어를 선택하고 도면 작업을 하면 선택한 레이어에 해당하는 색상과 선 종류가 적용되어 작업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작업을 할 때마다 레이어를 바꿔주는 것은 상당히 귀찮은 일입니다. 그래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레이어를 선택을 해 놓고 도면 작업을 먼저 하고, 레이어를 바꿔야하는 선이 있다면 그 선을 선택을 한 다음 레이어를 선택하고 [ESC]를 눌러서 그 선만 레이어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속성 복사하는 명령어 ma(MAtchprop)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ma(MAtchprop)이라고 입력을 하고 원본을 선택하고 대상을 선택해서 바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리
이번 시간에는 레이어의 개념과 오토캐드 프로그램에서 레이어를 생성하는 방법과 레이어를 도면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레이어를 생성하려면 la(Layer)라는 명령어를 입력해서 레이어를 생성하거나 [홈] 메뉴의 [도면층] 그룹에서 [도면층 특성]을 눌러서 레이어를 생성하면 되고 레이어를 적용할 때는 해당하는 레이어를 선택해서 도면 작업을 하거나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레이어로 도면 작업을 한 후 바꾸려고 하는 선을 선택해서 레이어를 변경하고 [ESC] 단추를 눌러주거나 ma(Matchprop)라는 명령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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