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LS 4.0을 사용해서 통계를 내다보면 Construct reliability and avidity-Overview(신뢰성과 유효성 구축-개요)를 보면 Cronbach's alpha값 Composite reliability(rho_a)와 Composite reliability(rho_c) 그리고 Average variance extracted(AVE)값이 나옵니다. 여기서 우리가 사용해야하는 CR값이 무엇인지 궁금하여 rho_a와 rho_c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ho_a는 평균항목간 상관관계로 설문지나 테스트의 내적합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고, 설문지나 테스트의 모든 항목들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정도를 나타내며, 알파 값이 높을수록 설문지나 테스트의 내적합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rho_c는 Raykov의 계수로 다차원 척도의 내적합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고, 설문지나 테스트의 각 차원 간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내적합도를 측정하며, 레이코프 값이 높을수록 설문지나 테스트의 각 차원 간의 관련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Rho_a와 Rho_c는 모두 내적합도 신뢰도 계수를 나타내는 지표이지만, Rho_a는 설문지나 테스트의 모든 항목들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정도를 측정하고, Rho_c는 설문지나 테스트의 각 차원 간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내적합도를 측정한다고 합니다. (출처 : AskUP)
SmartPLS를 이용할때는 rho_a값을 사용하고 CR값이 0.7이상이면 조건을 만족한다고 합니다. 통계를 전문적으로 배우지 않다보니 내용이 많이 어렵네요. 혼자서 정리차원으로 조사하면서 적고 있는 내용이어서 참조만 할 뿐 신뢰는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