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시험에 출제되는
엑셀 [보기] 메뉴에 있는 [창] 그룹에 있는 틀 고정과 나누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보기] 메뉴의 [창] 그룹
엑셀의 [보기] 메뉴의 [창] 그룹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새 창], [모두 정렬], [틀 고정], [나누기], [숨기기]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보기] 메뉴의 [창] 그룹에 있는 기능들은 화면상으로만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인쇄 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1. [새 창]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문서를 새 창에 하나 더 열어서 두 개 이상의 창을 통해 볼 수 있게 해 주는 기능
2. [모두 정렬]
[창 정렬] 창을 표시하여 화면에 열려 있는 통합 문서 창들을 선택 옵션에 따라 나란히 배열하는 기능으로 [창 정렬]에는 바둑판식, 가로, 세로, 계단식과 같이 4가지 정렬 방식으로 창을 정렬할 수 있다.
3. [틀 고정]
가) 워크시트에서 화면을 스크롤할 때 행 또는 열 레이블이 계속 표시되도록 설정하는 기능
나) 행과 열을 모두 잠그려면 창을 고정할 위치의 오른쪽 아래 셀을 클릭한 후 ‘틀 고정’을 실행하면 틀 고정선이 현재 선택한 셀의 왼쪽, 위쪽에 생성된다.
다) 현재 선택 영역을 기준으로 하는 ‘틀 고정’ 외에도 ‘첫 행 고정’, ‘첫 열 고정’ 등의 옵션이 있다.
라) 틀 고정 구분선은 마우스를 이용하여 위치를 변경할 수 없다.
마) 틀 고정은 틀 고정 선의 왼쪽에 있는 열과 과 위쪽에 있는 행은 고정할 수 있지만 중간에 있거나 오른쪽 열이나 아래에 있는 행은 고정할 수 없다.
4. [나누기]
가) 현재의 화면을 수평이나 수직 또는 수평/수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 화면 제어 기능으로 화면은 최대 4개로 분할 가능
나) 나누기를 취소하려면 창을 나누고 있는 분할줄을 두 번 클릭하면 된다.
다) 창 나누기를 수행하여 나누기 한 각각의 구역의 확대/축소 비율은 다르게 설정할 수 없다.
5. [숨기기]
가) 숨기기는 현재 통합 문서를 숨기는 기능으로 숨기기 취소를 통해 언제든지 복구가 가능하다.
나) 숨기기를 한 상태에서는 저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저장을 하려면 숨기기 취소를 한 다음에 저장이 가능하다.
1. 다음 중 [보기] 탭 [창] 그룹의 각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새 창]은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문서를 새 창에 하나 더 열어서 두 개 이상의 창을 통해 볼 수 있게 해 준다.
나) [틀 고정] 기능으로 열을 고정하려면 고정하려는 열의 왼쪽 열을 선택한 후 틀 고정을 실행한다.
다) [나누기]는 워크시트를 여러 개의 창으로 분리하는 기능으로 최대 4개까지 분할할 수 있다.
라) [모두 정렬]은 [창 정렬] 창을 표시하여 화면에 열려 있는 통합 문서 창들을 선택 옵션에 따라 나란히 배열한다.
[틀 고정] 기능으로 열을 고정하려면 고정하려는 열의 왼쪽이 아닌 오른쪽 열을 선택한 후 틀 고정을 실행해야 한다.
답은 나)
2. 다음 중 틀 고정과 창 나누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틀 고정은 기본적으로 워크시트의 아래쪽에 있는 행과 오른쪽에 있는 열이 고정되지만 워크시트의 중간에 있는 행과 열도 고정할 수 있다.
나) 셀 편집 모드에 있거나 워크시트가 보호된 경우에는 틀 고정 명령을 사용할 수 없다.
다) 틀 고정 구분선은 마우스를 이용하여 위치를 변경할 수 없으나 창 나누기 구분선은 위치 변경이 가능하다.
라) 두 개의 스크롤 가능한 영역으로 나뉜 창을 복원하려면 두 창을 나누고 있는 분할줄을 아무 곳이나 두 번 클릭한다.
[틀 고정]은 기본적으로 워크시트의 왼쪽 열과 위쪽 행이 고정되고, 중간에 있는 행과 열은 고정할 수 없다.
답은 가)
3. 다음 중 [보기] 탭의 [창]-[틀 고정]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워크시트를 스크롤 할 때 특정 행이나 열이 한 자리에 계속 표시되도록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다.
나) 첫 행과 첫 열을 고정하여 표시되도록 한 번에 설정할 수 있다.
다) 틀 고정 선의 아무 곳이나 더블 클릭하여 틀 고정을 취소할 수 있다.
라) 화면에 표시되는 틀 고정 형태는 인쇄 시 적용되지 않는다.
[틀 고정] 선은 [보기] - [창] - [틀 고정] - ‘틀 고정 취소’를 이용하여 취소할 수 있고, 더블 클릭하여 선을 취소할 수 있는 기능은 [나누기] 기능이다.
답은 다)
4. 다음 중 워크시트의 [틀 고정]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워크시트에서 화면을 스크롤할 때 행 또는 열 레이블이 계속 표시되도록 설정하는 기능이다.
나) 행과 열을 모두 잠그려면 창을 고정할 위치의 오른쪽 아래 셀을 클릭한 후 ‘틀 고정’을 실행한다.
다) [틀 고정] 기능에는 현재 선택 영역을 기준으로 하는 ‘틀 고정’외에도 ‘첫 행 고정’, ‘첫 열 고정’ 등의 옵션이 있다.
라) 화면에 표시되는 틀고정 형태는 인쇄 시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출력된다.
틀 고정과 창 나누기는 인쇄 시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답은 라)
5. 아래의 그림과 같이 [C] 열과 [1] 행을 틀 고정하려고 한다. 셀 포인터를 어디에 위치시킨 후 [보기]-[창]-[틀 고정]-[틀 고정]을 실행해야 하는가?
가) [C1] 셀
나) [D1] 셀
다) [C2] 셀
라) [D2] 셀
[틀 고정]선은 현재 선택한 셀의 왼쪽, 위쪽에 생긴다.
즉, [C]열과 [1]행을 고정하려면 [D2]셀을 선택하고 틀 고정을 해야한다.
답은 라)
6. 다음 중 현재의 화면을 수평이나 수직 또는 수평/수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 화면 제어 기능은?
가) 창 정렬
나) 확대/축소
다) 창 나누기
라) 창 숨기기
현재의 화면을 수평이나 수직 또는 수평/수직으로 나누어 보는 기능이 창 나누기 기능이다
답은 다)
7. 다음 중 틀 고정 및 창 나누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화면에 나타나는 창 나누기 형태는 인쇄 시 적용되지 않는다.
나) 창 나누기를 수행하면 셀 포인트의 오른쪽과 아래쪽으로 창 구분선이 표시된다.
다) 창 나누기는 셀 포인트의 위치에 따라 수직, 수평, 수직ㆍ수평 분할이 가능하다.
라) 첫 행을 고정하려면 셀 포인트의 위치에 상관없이 [틀 고정] - [첫 행 고정]을 선택한다.
창 나누기를 수행하면 셀 포인터의 왼쪽과 위쪽으로 창 구분선이 표시된다.
답은 나)
8. 다음 중 [보기] 탭의 [창] 그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나란히 보기]를 클릭하면 2개의 통합 문서를 동시에 비교 보기 할 수 있다.
나) [숨기기]를 클릭하면 선택되어 있는 현재 워크시트를 숨긴다.
다) [나누기]를 취소하려면 창을 나누고 있는 창 구분선을 더블클릭한다.
라) [모두 정렬]은 현재 열려진 여러 개의 통합문서를 한 화면에 모두 표시할 때 사용한다.
[숨기기]를 클릭하면 현재 워크시트가 아닌 현재 통합문서가 숨겨진다.
답은 나)
9. 다음 중 화면 제어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창 나누기는 워크 시트의 내용이 많은 경우 하나의 화면으로는 모두 표시하기 어려울 때 워크시트를 여러 개의 창으로 분리하는 기능으로 화면은 최대 4개로 분할할 수 있다.
나) 창 나누기를 위해서는 셀 포인터를 창을 나눌 기준 위치로 옮긴 후 [창]-[나누기]를 클릭하면 셀 포인터의 위치에 따라 화면을 수평/수직으로 분할해 준다.
다) 틀 고정은 셀 포인터의 이동과 관계없이 항상 제목 행이나 제목 열을 표시하고자 할 때 설정한다
라) 통합 문서 창을 [창]-[숨기기]를 이용하여 숨긴 채로 엑셀을 종료하면 다음에 파일을 열 때 숨겨진 창에 대해 숨기기 취소를 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창]-[숨기기] 상태에서는 저장이 되지 않고 [창]-[숨기기]를 한 상태에서 엑셀을 종료한 후 파일을 열어서 [숨기기 취소]를 하면 언제든지 숨기기를 취소할 수 있다.
답은 라)
10. 다음 중 창 나누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창 나누기를 실행하면 하나의 작업 창은 최대 4개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나) 첫 행과 첫 열을 제외한 나머지 셀에서 창 나누기를 수행하면 현재 셀의 위쪽과 왼쪽에 창 분할선이 생긴다.
다) 현재의 창 나누기 상태를 유지하면서 추가로 창 나누기를 지정할 수 있다.
라) 화면에 표시되는 창 나누기 형태는 인쇄 시 적용되지 않는다.
창 나누기는 최대 4개까지 나눌 수가 있고, 현재 창 나누기를 유지하면서 추가로 창 나누기를 지정할 수 없다.
답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