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시험에 출제되는 전자우편과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전자우편
가) 기본적으로 7비트의 ASCII 코드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전달
나) 전자 우편 주소는 ‘사용자ID@호스트 주소’(또는 아이디@도메인 네임)의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다) 보내기, 회신, 첨부, 전달, 답장 등의 기능이 있다.
※ 회신 : 받은 메일에 대하여 답장을 작성하여 발송자에게 다시 전송하는 기능
※ 첨부 : 전자우편에 그림, 텍스트 파일 등을 같이 보내는 기능
※ 전달 : 받은 메일을 다른 사람에게 그대로 다시 보내는 기능
라)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사람에게 동일한 전자 우편을 보낼 수 있다.(참조 기능)
마) SMTP, MIME, POP3 등의 프로토콜이 사용된다.
※ SMTP : 이메일을 전송할 때 필요로 하는 프로토콜
※ POP3 : 원격 서버에 접속하여 이메일을 사용자 컴퓨터로 가져오기 위한 프로토콜
※ MIME : 멀티미디어 이메일을 주고 받기 위한 프로토콜
2. 프로그래밍 및 언어
1) 프로그래밍
가) 구조적 프로그래밍 : 입력과 출력이 각각 하나씩 이루어진 구조로 순서, 선택, 반복의 3가지 논리 구조를 사용하는 기법
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절차형 언어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래밍 기법으로 특징으로는 상속성, 캡슐화, 추상화, 다형성이 있다.
다) 비주얼 프로그래밍 : 기존 문자 방식의 명령어 전달 방식을 기호화된 아이콘의 형태로 바꿔 사용자가 대화형으로 좀 더 쉽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게 만든 기법
2) 언어
가) html : 하이퍼텍스트를 생성하기 위한 언어
나) xml : html의 확장언어로 기존 html의 단점을 보완하여 웹에서 구조화된 폭넓고 다양한 문서를 상호 교환할 수 있도록 설계된 언어
다) Dhtml : html의 단점을 보완하여 이미지의 애니메이션을 지원하며,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에 따른 동적인 웹페이지 제작이 가능한 언어
라) html5 : 차세대 웹 표준으로 텍스트와 하이퍼링크를 이용한 문서 중심으로 구성된 기존 표준에 비디오, 오디오 등의 다양한 부가기능을 추가하여 최신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ActiveX 없이도 웹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는 언어
마) VRML : 인터넷 문서에서 3차원 가상 공간을 표현할 수 있는 언어
바) WML :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한 언어
사) jsp : 자바로 만들어진 서버 스크립트,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데이터베이스와의 연결이 쉬우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 언어
아) JAVA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언어로서 C/C++에 비해 간략하고 쉬우며 네트워크 기능의 구현이 용이하기 때문에, 인터넷 환경에서 가장 활발히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3. 자료처리 방식
가) 일괄 처리 시스템 : 일정 기간동안 자료를 모아 두었다가 한꺼번에 처리하는 시스템
나) 실시간 처리 시스템 : 처리할 데이터를 바로 처리하는 시스템
다) 분산 처리 시스템 : 컴퓨터에 의해 작업과 자원을 분산하여 처리하는 시스템
※ 자료 처리 방식은 일괄 처리 시스템 → 실시간 처리 시스템 → 분산 처리 시스템 순으로 발달
1. 다음 중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 우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기본적으로 8비트의 유니코드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한다.
나) 전자 우편 주소는 '사용자ID@호스트 주소'의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다) SMTP, POP3, MIME 등의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라) 보내기, 회신, 첨부, 전달, 답장 등의 기능이 있다.
전자우편은 기본적으로 7비트의 ASCll 코드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답은 가)
2. 다음 중 전자우편(E-mai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불특정 다수에게 대량으로 보내는 광고성 메일을 스팸메일이라 한다.
나) 전자우편을 통해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사람에게 동일한 전자우편을 보낼 수 있다
다) 송신자가 작성한 메일을 수신자의 계정에 전송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프로토콜은 SMTP이다.
라) 멀티미디어 파일의 내용을 확인하고 실행시켜주는 프로토콜은 POP3이다.
멀티미디어 파일의 내용을 확인하고 실행시켜주는 프로토콜은 MIME이다.
답은 라)
3. 다음 중 전자우편에서 사용하는 POP3 프로토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이메일을 전송할 때 필요로 하는 프로토콜이다.
나) 원격 서버에 접속하여 이메일을 사용자 컴퓨터로 가져오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다) 멀티미디어 이메일을 주고 받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라) 이메일의 회신과 전체 회신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토콜이다.
가)는 SMTP, 다)는 MIME, 라)는 IMAP
답은 나)
4. 다음 중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 우편(E-mail)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전자 우편에서는 SMTP, MIME, POP3 프로토콜 등이 사용된다.
나) 전자 우편 주소는 "아이디@도메인 네임"으로 구성된다.
다)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사람에게 동일한 전자 우편을 보낼 수 있다.
라) 받은 메일에 대해 작성한 답장만 발송자에게 전송하는 기능을 전달(Forward)이라 한다.
전달 : 받은 메일을 다른 사람에게 그대로 다시 보내는 기능
답은 라)
5. 다음 중 인터넷 전자우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사람에게 전자우편을 보낼 수 있다.
나) 기본적으로 8비트의 EBCDIC 코드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보내고 받는다.
다) SMTP, POP3, MIME 등의 프로토콜이 사용된다.
라) 전자우편 주소는 '사용자 ID@호스트 주소'의 형식이 사용된다.
전자우편은 7bit의 ASCII 코드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보내고 받는다.
답은 나)
6. 다음 중 전자우편과 관련하여 스팸(SPA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바이러스를 유포시키는 행위이다.
나) 수신인이 원하지 않는 메시지나 정보를 일방적으로 보내는 행위이다.
다) 다른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허락없이 가져가는 행위이다.
라) 고의로 컴퓨터 프로그램 파일이나 데이터를 파괴하는 행위이다.
스팸은 원하지 않는 메시지나 정보를 일방적으로 보내는 행위이다.
답은 가)
7. 다음 중 추상화, 캡슐화, 상속성, 다형성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크고 복잡한 프로그램 구축이 어려운 절차형 언어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래밍 기법은? 2
가) 구조적 프로그래밍
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다) 하향식 프로그래밍
라) 비주얼 프로그래밍
추상성, 캡슐화, 상속성, 다형성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법의 특징
답은 나)
8. 컴퓨터의 특징을 나타내는 다음 용어들 중 “다른 컴퓨터나 매체에서 작성한 자료도 공유하여 처리할 수 있다.”는 의미로 가장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는 것은?
가) 선점형 멀티태스킹(Preemptive MultiTasking)
나) 범용성(General-purpose)
다) 신뢰성(Reliability)
라) 호환성(Compatibility)
호환성 : 서로 다른 컴퓨터 간에도 프로그램이나 자료의 공유가 가능함
선점형 멀티태스킹(Preemptive MultiTasking) : 운영체제가 CPU를 미리 선점하여 각 응용 소프트웨어의 CPU 사용을 통제하고 관리하여 멀티태스킹(다중 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짐
범용성(General-purpose) : 일부분에 국한되지 않고 다목적(사무처리, 과학, 교육, 게임 등)으로 사용함
신뢰성(Reliability) : 컴퓨터 시스템이 주어진 환경에서 아무런 고장 없이 담당 기능 및 문제 처리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척도
답은 라)
9. 다음 중 W3C에서 제안한 표준안으로 문서 작성 중심으로 구성된 기존 표준에 비디오, 오디오 등 다양한 부가 기능과 최신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액티브X 없이 브라우저에서 쉽게 볼 수 있도록 한 웹의 표준 언어는?
가) XML
나) VRML
다) HTML5
라) JSP
xml : html의 확장언어로 기존 html의 단점을 보완하여 웹에서 구조화된 폭넓고 다양한 문서를 상호 교환할 수 있도록 설계된 언어
VRML : 인터넷 문서에서 3차원 가상 공간을 표현할 수 있는 언어
JSP : 자바로 만들어진 서버 스크립트,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데이터베이스와의 연결이 쉬우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 언어
답은 다)
10. 다음 중 HTML의 단점을 보완하여 이미지의 애니메이션을 지원하며,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에 따른 동적인 웹페이지의 제작이 가능한 언어는?
가) JAVA
나) DHTML
다) VRML
라) WML
JAVA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언어로서 C/C++에 비해 간략하고 쉬우며 네트워크 기능의 구현이 용이하기 때문에, 인터넷 환경에서 가장 활발히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VRML : 인터넷 문서에서 3차원 가상 공간을 표현할 수 있는 언어
WML :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한 언어
답은 나)
11. 다음 중 차세대 웹 표준으로 텍스트와 하이퍼링크를 이용한 문서 작성 중심으로 구성된 기존 표준에 비디오, 오디오 등의 다양한 부가기능을 추가하여 최신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ActiveX 없이도 웹 서비스로 제공할 수있는 언어는?
가) XML
나) VRML
다) HTML5
라) JSP
1.XML : '확장성 생성 언어'라는 뜻으로 기존 HTML의 단점을 보완하여 웹에서 구조화된 폭넓고 다양한 문서를 상호 교환할 수 있도록 설계된 언어
2. VRML : '가상현실 모델링 언어'라는 뜻으로 웹에서 3차원 가상공간을 표현하고 조작할 수 있게 하는 언어
3. HTML5 : 최신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엑티브X없이' 브라우저에서 쉽게 볼 수 있음
4. JSP : 자바로 만들어진 서버 스크립트로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가능하며,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기 쉽고,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답은 다)
12. 다음 중 HTML의 단점을 보완하여 이미지의 애니메이션을 지원하며,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에 따른 동적인 웹 페이지의 제작이 가능한 언어는?
가) JAVA
나) DHTML
다) VRML
라) WML
DHTML(Dynamic HTML) : 동적 HTML로 스타일 시트(Style Sheets)를 도입하여 텍스트의 폰트와 크기, 색상, 여백 형식 등 웹 페이지 관련 속성을 지정할 수 있음
JAVA : 미국의 선 마이크로시스템즈사가 개발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 C++을 바탕으로 언어 규격을 규정함
VRML : 3차원 도형 데이터의 기술 언어로, 3차원 좌표값이나 기하학적 데이터 등을 기술한 문서(Text) 파일의 서식(Format)이 정해져 있음
WML :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언어로, XML을 기반으로 함
답은 나)
13. 다음 중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특정 컴퓨터 구조와 무관한 가상 바이트 머신코드를 사용하므로 플랫폼이 독립적이다.
나) 네트워크 환경에서 분산 작업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다) 객체 지향 언어로 추상화, 상속화, 다형성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라) 객체 지향 방법론에서 분석 및 설계를 위해 사용하는 모델링 언어이다
라)는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에 대한 설명
답은 라)
14. 다음 중 웹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ASP는 서버 측에서 동적으로 수행되는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언어로 Windows 계열의 운영체제에서 실행 가능하다.
나) PHP는 클라이언트 측에서 동적으로 수행되는 스크립트 언어로 Unix 운영체제에서 실행 가능하다.
다) XML은 HTML의 단점을 보완하여 웹에서 구조화된 폭넓고 다양한 문서들을 상호 교환할 수 있도록 설계된 언어이다.
라) JSP는 자바로 만들어진 서버 스크립트로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하다.
PHP는 웹 서버에서 작동하는 스크립트 원어로 Windows, Unix, Linux 등의 운영체제에서 모두 실행 가능함
답은 나)
15. 다음 중 컴퓨터를 이용한 자료 처리 방식을 발달 과정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가) 실시간 처리 시스템 - 일괄 처리 시스템 - 분산 처리 시스템
나) 일괄 처리 시스템 - 실시간 처리 시스템 - 분산 처리 시스템
다) 분산 처리 시스템 - 실시간 처리 시스템 - 일괄 처리 시스템
라) 실시간 처리 시스템 - 분산 처리 시스템 - 일괄 처리 시스템
일괄 처리가 가장 먼저 발달이 되었고 그 다음에 실시간 처리 분산 처리 순으로 발달이 되었습니다.
답은 나)
16. 다음 중 각 지역별로 발생된 자료를 분산 처리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의 과부하를 방지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확장성, 유연성, 안전성, 신뢰성 등에서 유리한 것은?
가)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
나) 다중 처리 시스템
다) 일괄 처리 시스템
라) 실시간 처리 시스템
각 지역별로 발생된 자료를 분산 처리하는 방식은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이다.
답은 가)
'필기 자료실 > 컴퓨터활용능력2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러스와 컴퓨터 관리 (0) | 2023.05.29 |
---|---|
컴퓨터 범죄 (0) | 2023.05.28 |
인터넷 (0) | 2023.05.26 |
문자 표현 코드 및 프로토콜 (1) | 2023.05.25 |
네트워크 관련 장비 (0) | 2023.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