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시험에 출제되는 멀티미디어 특징과 기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멀티미디어 특징 및 기법
멀티미디어란 다중(Muti)과 매체(Media)의 합성어로 그래픽, 이미지,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등의 매체들이 통합된 것을 말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시험에 나오는 멀티미디어의 특징과 멀티미디어 기법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멀티미디어 특징 : 디지털화, 쌍방향, 비선형, 통합성
가) 디지털화 : 다양한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통합 처리함
나) 쌍방향성 : 정보 제공자의 선택에 의해 일방적으로 데이터가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정보 제공자와 사용자 간의 의견을 통한 상호 작용에 의해 데이터가 전달됨
다) 비선형 : 데이터가 순차적으로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처리됨
라) 통합성 :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의 여러 미디어를 통합하여 처리함.
2) 멀티미디어 기법
가) 안티엘리어싱 : 비트맵 이미지를 저해상도에서 곡선이나 사선을 표현할 때 계단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때 가장자리의 픽셀들을 주변 색상과 혼합한 중간 색상을 넣어 외형(경계면)을 부드럽게 만드는 방법
나) 모핑 : 2개의 이미지를 적절히 연결시켜 변환, 통합하는 기법
다) 디더링 : 제한된 색상을 조합하여 복잡한 색이나 새로운 색상을 만드는 기술
라) 랜더링 : 3차원 컴퓨터 그래픽에서 화면에 표시되는 3차원 물체의 각 면에 색깔이나 음영 효과를 넣어 화상의 입체감과 사실감을 나타내는 방법
마) 셀 애니메이션 : 종이에 그린 그림을 투명한 플라스틱인 셀룰로이드에 그대로 옮긴 뒤, 그 뒷면에 채색을 한 다음 배경 위에 놓고 촬영하는 애니메이션 기법
바)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 종이에 한 캐릭터를 조금씩 위치를 다르게 그린 뒤 겹쳐놓고 빠르게 넘기면서 움직이도록 하는 애니메이션 기법
사) 클레이 애니메이션 : 찰흙이나 점토 등으로 인형을 만들어 촬영하는 애니메이션 기법
1.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정보의 디지털화
나) 정보 제공의 단방향성
다) 정보 처리의 비선형성
라) 정보의 통합성
멀티미디어 특징은 디지털화, 쌍방향, 비선형, 통합성
답은 나)
2. 다음 중 멀티미디어에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다중(Multi)과 매체(Media)의 합성어로 그래픽, 이미지,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등의 매체들이 통합된 것을 의미한다.
나) 멀티미디어는 매체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대용량으로 생성되므로 이를 저장할 수 있는 저장장치를 사용해야 한다.
다)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기 위해 다양한 압축 기술이 개발되었으나 아직 동영상 압축 기술의 개발은 미비하다.
라) 초고속 통신망의 기술이 발달되어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통신망을 통해 전송할 수 있다.
동영상 압축기술 MPEG 표준은 IPTV, 3DTV 등 멀티미디어 응용제품 등에 활용되고 있다.
답은 다)
3.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멀티미디어(multimedia)는 다중 매체의 의미를 가지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를 전달한다는 의미이다.
나)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정보량이 크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압축하여 저장한다.
다)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CD-ROM, DVD, 블루레이 디스크 등의 저장장치가 발전하였다.
라) 멀티미디어 동영상 정보는 용량이 크고 통합 처리하기 어려워 사운드와 영상이 분리되어 전송된다.
멀티미디어는 여러 미디어를 통합하여 처리를 하는 특징이 있다.
멀티미디어 특징은 디지털화, 쌍방향, 비선형, 통합성
답은 라)
4. 다음 중 멀티미디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컴퓨터 및 디지털 기기에서 텍스트나 그래픽은 물론 오디오, 정지영상, 애니메이션, 비디오 등의 정보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나) 멀티미디어 정보는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처리되며, 그 처리기기들은 단방향성의 특징이 강화되며 발전하고 있다.
다) 멀티미디어는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처리되는 비선형 콘텐츠로 발전하고 있다.
라)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저장 용량과 전송 속도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를 압축하고 복원하는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멀티미디어는 처리기기들이 단방향성이 아닌 쌍방향성의 특징이 강화되며 발전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특징은 디지털화, 쌍방향, 비선형, 통합성
답은 나)
4. 다음 중 멀티미디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가)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생성, 처리, 전송, 이용되므로 상호 호환되기 위한 표준이 필요하다.
나) 정보사회의 멀티미디어는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을 아날로그화 시킨 복합 구성 매체이다.
다) 가상현실, 전자출판, 화상 회의, 방송, 교육, 의료 등 사회 전 분야에 응용 가능하다.
라) 사용자는 정보 제공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어떤 정보를 언제 어떠한 형태로 얻을 것인지 결정하여 데이터를 전달받을 수도 있다.
멀티미디어의 특징은 디지털화, 쌍방향성, 비선형, 통합성으로 2번 아날로그화가 아닌 디지털화이다.
멀티미디어 특징은 디지털화, 쌍방향, 비선형, 통합성
답은 나)
5.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가) 다양한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통합 처리한다.
나) 정보 제공자와 사용자 간의 상호 작용에 의해 데이터가 전달된다.
다) 미디어별 파일 형식이 획일화되어 멀티미디어의 제작이 용이해진다.
라)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동영상 등의 여러 미디어를 통합 처리한다.
파일의 형식이 획일화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여러 미디어를 통합하여 처리하는 것이다.
멀티미디어 특징은 디지털화, 쌍방향, 비선형, 통합성
답은 다)
6. 다음 중 멀티미디어 하드웨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사운드 카드의 샘플링이란 아날로그 소리 파형을 일정시간 간격으로 연속적인 측정을 통해 얻어진 각각의 소리의 진폭을 숫자로 표현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생성하는 것을 말한다.
나) MPEG 보드란 압축된 동영상 파일을 빠른 속도로 복원시켜 재생해 주는 장치이다.
다) 비디오 오버레이 보드란 TV나 비디오를 보면서 컴퓨터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동영상 데이터를 비디오 카드의 데이터와 합성시켜 표현하는 장치이다.
라) 그래픽 카드는 CPU에 의해 처리된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로 변환하여 모니터로 보내는 장치이다.
그래픽 카드는 CPU에 의해 처리된 디지털 데이터를 영상 신호로 변환하여 모니터로 보내는 장치이다.
답은 라)
7. 다음 중 비트맵 이미지를 확대하였을 때 이미지의 경계선이 매끄럽지 않고 계단 형태로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하는 용어는?
가) 디더링(dithering)
나) 앨리어싱(aliasing)
다) 모델링(modeling)
라) 렌더링(rendering)
가) 디더링 : 제한된 색 조합
다) 모델링 : 물체의 형상을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것
라) 렌더링 : 모델링한 물체에 사실감을 더하는 기법
답은 나)
8. 다음 중 멀티미디어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은 2차원 그래픽에서 개체 색상과 배경 색상을 혼합하여 경계면 픽셀을 표현함으로써 경계면을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는 기법이다.
나) 모델링(Modeling)은 컴퓨터 그래픽에서 명암, 색상, 농도의 변화 등과 같은 3차원 질감을 넣음으로써 사실감을 더하는 기법을 말한다.
다) 디더링(Dithering)은 제한된 색을 조합하여 음영이나 색을 나타내는 것으로 여러 컬러의 색을 최대한 나타내는 기법을 말한다.
라) 모핑(Morphing)은 한 이미지가 다른 이미지로 서서히 변화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기법이다.
2번은 랜더링에 대한 설명이고, 모델링은 물체의 형상을 3차원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답은 나)
9. 다음 중 아래에서 설명하는 그래픽 기법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차원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으로 사물 모형에 명암과 색상을 추가하여 사실감을 더해주는 작업니다. |
가)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
나) 렌더링(Rendering)
다) 인터레이싱(Interlacing)
라) 메조틴트(Mezzotint)
1.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 : 3D 화면의 고질적인 계단현상을 제거해 주는 옵션
3. 인터레이싱(Interlacing) : 그림 파일을 표시하는 데 있어서 이미지의 대략적인 모습을 먼저 보여준 다음 점차 자세한 모습을 보여주는 기법
4. 메조틴트(Mezzotint) : 무수히 많은 점과 선으로 이미지를 만드는 것
답은 나)
10. 컴퓨터 그래픽에서 그림자나 색상과 농도의 변화 등과 같은 3차원 질감을 넣음으로써 사실감을 추가하는 과정을 의미하는 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디더링(Dithering)
나) 렌더링(Rendering)
다) 블러링(Blurring)
라) 모핑(Morphing)
디더링(Dithering) : 표현할 수 없는 색상이 존재할 경우, 다른 색상들을 섞어서 비슷한 색상을 내는 효과
블러링(Blurring) : 특정 부분을 흐릿하게 하는 효과로 원하는 영역을 선명하지 않게 만드는 기법
모핑(Morphing) : 사물의 형상을 다른 모습으로 서서히 변화시키는 기법으로 영화의 특수 효과에서 많이 사용함
답은 나)
11. 다음 중 애니메이션에서의 모핑(morphing)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종이에 그린 그림을 셀룰로이드에 그대로 옮긴 뒤 채색 하고 촬영하는 기법이다.
나) 2개의 이미지나 3차원 모델 간에 부드럽게 연결하여 서서히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기법이다.
다) 키 프레임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기법이다.
라) 점토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기법이다.
가) 셀 애니메이션
다)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라) 클레이 애니메이션
답은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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