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공사원가계산서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재료비와 노무비, 경비의 소계는 각각 재료비, 노무비, 경비의 합계로 계산
2) 일반관리비는 각 소계의 합계에 일반관리비 비율을 곱한 값으로 한다.
3) 이율은 (노무비 소계 + 경비 소계 + 2)에서 구한 값) X 이율(여기서는 10%)로 계산한다.
4) 총원가 = 재료비 소계 + 노무비 소계 + 경비 소계 + 2)에서 구한 값 + 3)에서 구한 값
5) 부가가치세는 총원가의 10%로 계산
6) 합계금액 = 총원가 + 부가가치세로 계산
위와 같은 조건으로 공사원가계산서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1. 자료 입력
먼저 셀에 자료를 입력합니다. 이때 아래쪽에 있는 일반관리비 5% 아래쪽은 서식으로 입력을 할 예정이어서 입력을 하지 않습니다.
2. 셀 병합 및 세로쓰기 적용
[A7:A28], [B7:B10], [B11:B13], [B14:B26] 셀을 각각 [Ctrl]키를 누른채 선택한 후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실행한 다음 세로 로 쓰기를 적용합니다.
[A6:C6] 영역은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적용하고, [A27:C27]을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실행한 후 31행까지 채우기를 합니다.
3.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실행
한 장에 맞추기 위해서 [보기] 메뉴의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를 실행한 후 열너비를 조정합니다. 그런 다음 테두리를 적용해 주고, C열의 내용은 균등 분할을 적용해서 글자의 양끝을 맞춰줍니다.
4. [A27]셀에 서식 적용하기
일반관리비가 현재로는 5%를 적용하겠지만 언제든지 변경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5만 입력하면 "일반관리비 5%"가 입력이 되도록 하려고 합니다. 이 때 입력하는 내용인 5가 숫자인데 셀 서식의 사용자 지정 서식에서 숫자 대신 0이라고 입력을 하고(즉, 일반관리비0%) 확인을 누른 다음 [A27]셀에 5라고만 입력을 하면 [A27]셀에 일반관리비 5%라고 입력이 됩니다. 같은 요령으로 [A28], [A30] 셀에도 적용을 해 줍니다. 그런 다음 [A27:A31]까지는 균등분할 들여쓰기를 적용합니다.
5. 조건에 맞게 계산하기
위의 조건에 맞게 수식을 적용하여 계산을 해 주면 공사원가계산서가 완성이 됩니다. 그런 다음 숫자는 읽기 편하게 쉼표 스타일을 적용해 줍니다.
6. 정리
이번 시간에는 공사원가계산서를 통해서 셀 병합 및 세로 쓰기, 균등분할, 서식을 적용하여 셀에 자료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봤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도 다양하게 만들수 있을겁니다.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시면 더 쉬운 방법으로 서식을 만들 수 있도록 포스팅하겠습니다.
'실기자료실 > 실무 문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셀의 빈자리를 특정 문자로 메꾸기 (0) | 2024.03.14 |
---|---|
엑셀 숫자를 한글 또는 한자로 표현하기 (0) | 2024.02.26 |
엑셀 셀 서식을 이용하여 다양하게 날짜 표현하기 (0) | 2024.02.19 |
균등분할을 이용하여 급여명세서 만들기(영상 링크 포함) (2) | 2023.11.23 |
엑셀 자음별 특수문자 모음 (0) | 2023.08.17 |